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면왕 농심 24년만의 적자 충격..삼양·오뚜기는 웃었다, 왜

반응형
SMALL

라면왕 농심 24년 만의 적자 충격.. 삼양·오뚝이는 웃었다, 왜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라면을 구입하고 있다. 

 

 

 

 

 

 

 


농심이 올해 2분기 국내 사업에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라면 업계 국내 1위인 농심이 국내 사업에서 영업적자를 낸 것은 1998년 2분기 이후 24년 만이다. 매출은 늘었으나 환율 상승으로 원재료 구매 단가가 높아지고, 물류비 부담이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농심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4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4% 감소했다고 16일 공시했다. 해외법인을 제외한 국내 실적에서는 영업적자 3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7562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7% 증가했다.

매출 상승은 국내와 해외법인 성장에 따른 것이다. 국내에서는 ‘신라면’ ‘너구리’ 등 주력 브랜드의 판매가 증가했고, 미국·중국 등 해외법인은 현지 시장을 확대해 매출이 20.3% 늘었다.

외국인들이 농심 신라면을 먹고 있다


그러나 원부자재 가격이 오르고 경영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줄었다.

 

 

 

 

 

 

 

 

 

 

 

 

 

 

 

 

 

농심 관계자는 “국제 원자재 시세의 상승과 높아진 환율로 원재료 구매 단가가 높아졌고, 유가 관련 물류비와 유틸리티 비용 등 제반 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해 매출이 늘었음에도 영업이익은 감소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삼양식품의 2분기 영업이익은 273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92% 증가했다. 매출은 2553억 원으로 73% 늘었다.

삼양식품의 호실적은 해외 사업이 견인했다. 2분기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 증가한 1833억 원으로 분기 최대 수출 실적을 경신했다.

 

 

 

 

 

 

 

 

 

 

 

 

 

 

 

 

 

삼양식품 측은 “수출 대상국을 기존 중국·동남아 시장 중심에서 미주·중동·유럽 등으로 확대하고, ‘하바네로 라임 불닭볶음면’ 등 현지 맞춤형 제품, 불닭소스 등으로 대표 상품인 ‘불닭’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것이 주효했다”라고 설명했다.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오뚝이도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47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8% 늘었다고 이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늘어난 7893억 원이었다.

이에 대해 오뚝이 관계자는 “유지류, 간편식 등 주요 제품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며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이 영업이익에 긍정적이었다”라고 말했다.

오뚜기 라면.

 

 

 

 

 

 

 

 

 

 

 

 

 

 

 

 

 


국내 라면 업계 빅 3인 농심과 오뚝이·삼양식품의 실적이 엇갈린 데 대해 업계 관계자는 “삼양은 수출 비중이 높아 원화 가치가 떨어진 데 따른 환율 효과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농심은 수출 비중이 10% 정도 되는 등 환율 혜택을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오뚝이는 라면보다는 식자재 사업 비중이 큰 데다 일부 제품 가격 인상도 있었으니 (농심과는) 상황이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반응형
LIST